제목 :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서 호젓한 캠핑을!

포천 멍우리협곡캠핑장과 비둘기낭캠핑장

 

위치 : 경기 포천시 영북면 소회산길(멍우리협곡캠핑장) / 영북면 비둘기낭길(비둘기낭캠핑장)

 

내용 : 대한민국에는 두 가지 캠핑장이 있다. 네모반듯한 대규모 캠핑구역에 전기 시설부터 수영장까지 모든 편의 시설을 완벽하게 갖춘 초호화(?) 캠핑장. 그리고 비포장 숲길 구석구석에 자그마한 캠핑장소가 띄엄띄엄 자리 잡고 편의 시설도 조금 부족한 캠핑장. 아이와 함께 편안한 캠핑을 원한다면 전자가 좋겠지만, 진정한 자연 속 하룻밤을 경험하고 싶다면 후자가 그만이다.

경기도 포천의 멍우리협곡캠핑장은 다양한 편의 시설보다 호젓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곳이다. 차 한 대, 텐트 한 채가 들어가면 적당한 캠핑구역이 산자락 숲 곳곳에 숨은 듯 자리 잡았다. 키 큰 나무가 병풍처럼 둘러선 곳에 텐트를 치면 이름 모를 산속에서 홀로 캠핑하는 기분이다.

굽이굽이 산길을 따라 캠핑장에 도착하면 사무실과 매점, 공동 취사장을 겸한 자그만 건물이 캠핑족을 맞는다. 여기서 캠핑구역을 배정받고 이동한다. 캠핑장에는 오토캠핑용 구역과 함께 텐트 없이 숙박 가능한 방갈로가 2동 있다. 무료 와이파이도 이용할 수 있지만, 나무가 워낙 많아 가끔 인터넷 접속이 안 되는 장소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캠핑장 곳곳에 모두 30개 구역이 있는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3 정도만 운영 중이다. 이용 시간은 오후 1~다음 날 정오, 이용료는 캠핑구역 4만원, 방갈로 9만원이다.

캠핑장은 이름처럼 멍우리협곡 가장자리에 있다. 이곳에서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5분만 가면 포천 한탄강 멍우리협곡(명승 94)의 태곳적 모습이 한눈에 보이는 전망대가 나온다. ‘한국의 그랜드캐니언으로 불리는 멍우리협곡은 웅장한 주상절리 절벽이 장관이다.

하천의 침식작용으로 깎인 현무암이 길이 4km, 높이 30~40m ‘U 자형협곡을 이룬다. 선캄브리아기에 형성된 변성암에 쥐라기 화강암이 파고든 것을 신생대 4기 용암으로 분출된 현무암이 덮은 모양이라고 한다. 한반도를 대표하는 지질 명소인 멍우리협곡을 흐르는 한탄강 일대는 경기도가 지정한 한탄·임진강지질공원이자, 유네스코가 인증한 세계지질공원이다. 경기 포천시·연천군과 강원 철원군까지 여의도 면적의 400배에 달하는 지역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됐다.

 

멍우리협곡캠핑장에서 차로 20분쯤 걸리는 비둘기낭캠핑장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있다. 하지만 이곳은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잘 포장된 비둘기낭길을 따라 들어가면 캠핑장 관리사무실을 겸하는 포천한탄강체육관광지원센터가 보인다. 멍우리협곡캠핑장 건물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번듯한 건물이다. 그 앞으로 약 5대지에 바둑판처럼 구획된 캠핑구역이 펼쳐진다.

군데군데 들어선 공동 취사장과 화장실, 온수가 나오는 깔끔한 샤워실까지 편의 시설도 완벽하다. 캠핑구역은 중형차를 대고 큰 텐트를 쳐도 여유 공간이 충분하다. 바닥에 파쇄석을 깔아 웬만한 비에도 배수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내부 도로는 대형 SUV 차량 2대가 동시에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넓다. 캠핑장 중앙에는 아이들이 뛰어놀 공간이 널찍하다. 포천시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이용료가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원래 방갈로 시설(돔하우스)도 운영했는데, 지금은 관리 문제로 이용할 수 없단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79개 캠핑 구역 중 절반을 운영하다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서 포천 시민만 이용이 가능해졌다. 이 방침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조정된 이후에도 지속됐는데, 이전처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할지 논의 중이다. 포천시통합예약(비둘기낭캠핑장) 홈페이지나 전화로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용 시간은 오후 2~다음 날 오전 11, 이용료는 비수기 평일 25000, 비수기 주말·공휴일과 성수기 3만원(전기 사용료 3000원 별도)이다.

 

비둘기낭캠핑장에서 10분쯤 걸어가면 비둘기낭폭포에 닿는다. 비둘기 둥지 모양 폭포 일대는 주상절리와 판상절리, 하식동굴이 어우러져 살아 있는 지질학 교과서로 불린다. 높이 30m가 넘는 현무암 협곡 아래 거대한 동굴을 품은 모습이 아름다워 천연기념물 537호로 지정·보호되며, 드라마 추노〉 〈선덕여왕, 영화 최종병기 활등을 이곳에서 촬영했다. 한국전쟁 때는 수풀이 우거지고 외부에 잘 드러나지 않아 주민들이 대피 장소로, 이후에는 군인들이 휴양지로도 이용했다고 한다.

비둘기낭폭포 옆에는 풋살장, 농구장 같은 체육 시설과 함께 한탄강야생화공원이 자리 잡았다. 25000규모에 철 따라 피는 꽃이 관람객을 반가이 맞는다. 한탄강 일대는 지질공원이자 야생화의 천국이다. 얼레지와 청노루귀, 꿩의바람꽃 등 이름도 예쁜 야생화가 피고 진다. 여러 번 태풍이 지나간 뒤라 그런지 공원에 꽃이 많지 않았다. 그래도 여름꽃 금계국과 가을꽃 마리골드가 함께 피어 계절이 바뀌는 것을 알리는 듯했다. 비 온 뒤 나무줄기에 돋아난 주황색 덕다리버섯도 보였다. 야생화 옆에는 현무암과 각섬암, 티탄철광석 등 한탄강지질공원에서 볼 수 있는 암석이 전시돼, 설명을 읽으며 보고 만지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탄강야생화공원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는 한탄강 협곡을 가로지르는 도보 다리가 있다. 길이 200m, 2m 포천한탄강하늘다리에서는 강바닥에서 높이 50m 위를 걸으며 한탄강 따라 펼쳐진 현무암 주상절리 협곡을 감상할 수 있다. 다리 중간부터 걸을 때마다 흔들리는 출렁다리 스타일이고 바닥 일부가 강화유리라, 짜릿한 스릴이 느껴진다. 80kg 어른 1500명이 동시에 건너도 안전하도록 설계됐다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리를 건넌 뒤에는 풍광을 감상하며 잠시 쉬었다가 돌아가도 좋고, 여기서 멍우리협곡까지 이어지는 한탄강주상절리길을 따라 걸어도 좋다.

 

 

당일 여행 코스

비둘기낭폭포한탄강야생화공원포천한탄강하늘다리멍우리협곡캠핑장 혹은 비둘기낭캠핑장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비둘기낭폭포한탄강야생화공원포천한탄강하늘다리멍우리협곡캠핑장 혹은 비둘기낭캠핑장

둘째 날 / 한탄강벼룻길

 

여행 정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포천시통합예약(비둘기낭캠핑장) www.pcuc.kr/open_content/reservation/camping/facilities.jsp

- 포천으로떠나는여행(포천시 문화관광) www.pocheon.go.kr/ktour/index.do

- 한탄강지질공원 www.hantangeopark.kr

 

문의 전화

- 멍우리협곡캠핑장

- 비둘기낭캠핑장 031)540-6501

- 포천시청 문화관광과 031)538-2114

- 한탄강지질공원 031)538-2312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포천,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31(06:30~22:20) 운행, 1시간 10~1시간 40분 소요.

포천터미널에서 53번 일반버스 이용, 소회산리 정류장 하차. 멍우리협곡캠핑장까지 도보 약 1시간.

포천터미널에서 53번 일반버스 이용, 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비둘기낭 정류장 하차. 비둘기낭캠핑장까지 도보 약 3.

* 문의 :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포천터미널 1666-5068

 

자가운전 정보

멍우리협곡캠핑장 / 세종포천고속도로 신북IC2방골길 대회산리 방면소회산길 낙농테마파크아트팜 방면소회산길멍우리협곡캠핑장

비둘기낭캠핑장 / 세종포천고속도로 신북IC2국도37호선 연천·전곡 방면국도37호선 주원리·관인 방면창동로 관인 방면방골길 대화산리·운천 방면비둘기낭1비둘기낭캠핑장

 

숙박 정보

- 비둘기낭황토펜션 : 영북면 방골길, 031)536-7195

- 중리민박 : 관인면 지장산길, 031)533-2156

- 대회산캠핑장 : 영북면 대회산길

 

식당 정보

- 종자산꽃가람막국수 : 막국수, 관인면 창동로, 031)531-4344

- 운천칼국수 : 칼국수, 영북면 영북로, 031)532-8702

- 땡큐 : 돈가스·피자, 영북면 운천로, 031)532-8444, https://thankyou1.modoo.at

 

주변 볼거리

산정호수, 평강랜드, 포천아트밸리, 아프리카예술박물관, 국립수목원 등

 

 

 

제목 : 홍천강 바라보며 즐기는 가을의 여유, 홍천 모곡밤벌유원지

 

위치 : 강원 홍천군 서면 밤벌길

 

내용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여행의 방식과 풍경을 많이 바꿔놓았다. 사람들은 유명 관광지 대신 인적이 뜸한 여행지를 찾고, 자전거나 등산 등 아웃도어 활동을 즐긴다. 3~4년 전 엄청나게 유행했다가 수그러든 오토캠핑 열풍이 다시 불면서 오토캠핑 가이드북과 캠핑 요리책이 잘 팔린다. ‘차박이 새로운 트렌드가 됨에 따라 SUV 자동차를 찾는 사람도 늘고 있다. 주말이면 캠핑장마다 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다.

홍천 모곡밤벌유원지는 캠핑과 함께 물놀이, 낚시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뒤로 팔봉산이 펼쳐지고 앞에는 맑고 투명한 홍천강이 흐른다. 홍천강 중간쯤에 있는 팔봉산은 해발 327m로 나지막하다. 크고 작은 여덟 봉우리가 형제처럼 솟아서 붙은 이름이다.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넘어가는 길목에 자리한 홍천은 1시간이면 닿는다. 홍천은 어느새 가을빛이 완연하다. 모곡밤벌유원지는 이름처럼 밤나무로 가득한 곳이다. 주변에 수령 50년이 넘는 밤나무 500여 그루가 있다. 밤꽃이 가득 피는 초여름이나 밤이 주렁주렁 열리는 가을에 이곳이 캠퍼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다.

강 따라 들어선 캠핑장은 특별히 캠핑구역을 구분하지 않는다. 강변으로 차를 몰고 가서 마음에 드는 자리에 텐트를 치고 장비를 설치하면 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른 텐트와 간격을 넉넉히 두고 설치하는 것을 잊지 말자.

평일인데도 차들이 제법 있다. 의자에 앉아 바로 앞에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여유롭게 맥주를 마시는 캠퍼도 있고, 이제 막 텐트를 치느라 굵은 땀을 흘리는 캠퍼도 있다. 아이들은 물수제비를 뜨며 논다. 수심이 얕고 강변 자갈밭이 넓은 캠핑장은 한나절 가족 놀이터로 좋은 환경을 갖췄다. 365일 선착순으로 이용하는 모곡밤벌유원지는 지면이 모래와 자갈이며, 텐트는 300여 동까지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은 캠핑장 앞에 흐르는 홍천강이다. 홍천군 서석면 생곡리부터 143km를 달려 청평호로 흘러드는 홍천강은 낚시터로도 최고다.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강에는 1급수에 산다는 꺽지를 비롯해 피라미, 모래무지, 쏘가리, 누치 등 민물고기가 지천이다.

견지낚시도 해볼 수 있다. 견지낚시는 흐르는 강물에 반쯤 몸을 담그고 낚싯줄을 연줄처럼 감았다 풀었다 하면서 물고기를 낚는 방법이다. 파리채처럼 생긴 견지에 살아 있는 미끼를 끼우고 물의 흐름에 따라 물고기를 유인해 낚는다. 피라미뿐 아니라 제법 큰 어종도 잡을 수 있어 나름 손맛이 좋다. 홍천강은 물살이 잔잔해 견지낚시 초보자에게도 적당하다. 캠핑장 가까운 매점에서 견지낚싯대 세트를 판매하고 카약을 대여하는 곳도 있으니, 견지낚시나 무동력 수상 레포츠를 즐겨보자.

새벽녘 강에 피어오르는 물안개는 한 폭의 산수화를 펼쳐 보인다. 캠핑의 묘미는 자연과 함께 느긋한 시간을 보내는 것. 그 매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시간이 아무도 깨어나지 않은 이른 아침이다. 강물 흐르는 소리며 새 지저귀는 소리가 이토록 생생한지 캠핑을 하면 비로소 알 수 있다. 호텔이나 펜션에서 맞는 아침과 확연히 다르다. 텐트에서 나와 모닥불을 피우고 커피 한잔 마시며 바라보는 홍천강의 새벽 풍경이 그윽하다. 모곡밤벌유원지는 자연 발생한 곳이고 관리 주체가 없어, 이용 시간이나 이용료도 없다.

 

아이들과 떠난 여행이라면 반드시 들러야 할 곳이 알파카월드다. 화촌면 풍천리에 자리한 364000(11만 평) 숲에서 알파카와 사슴, 타조, 토끼, 염소, , , 앵무새, 독수리, 올빼미 등 온갖 동물이 뛰어논다.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에 사는 알파카는 선한 눈망울과 동글동글한 얼굴로 사람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다. 알파카월드에 가면 들판에서 뛰노는 알파카를 만져보고 먹이도 주며 동물과 교감하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뿐만 아니라 연인에게도 더없이 로맨틱한 장소다.

가을을 만끽하고 싶다면 자연휴양림으로 가자. 가리산 동쪽 자락에 있는 가리산자연휴양림은 아름드리 노송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곳. 싱그러운 삼림욕으로 몸과 마음을 정화할 수 있다. 삼봉자연휴양림은 전나무와 주목 등 침엽수, 거제수나무와 박달나무 같은 활엽수가 울창하다. 몇 년 전 예능 프로그램 12에 등장하기도 했으며, 산장과 등산로, 삼림욕장, 오토캠핑장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췄다.

삼봉자연휴양림에 홍천 광원리 삼봉약수(천연기념물 530)가 있다. 물맛이 좋아 일찍이 한국의 명수 100에 들었다. 양양 오색약수, 인제 개인약수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약수로 꼽힌다. 철분을 다량 함유해 쇠 맛이 은은하게 나며, 위장병과 빈혈에 특히 효과가 있다. 불소와 탄산이 들어 톡 쏘고, 신경쇠약과 피부병, 신장병, 신경통 등에도 좋다. 인근 식당들은 이 약수로 닭백숙을 만드는데, 보통 물을 사용한 백숙보다 훨씬 고소하고 담백하다. 약수로 지은 밥은 푸르스름하다.

 

 

당일 여행 코스

알파카월드모곡밤벌유원지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알파카월드모곡밤벌유원지

둘째 날 / 가리산자연휴양림 혹은 삼봉자연휴양림

 

여행 정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홍천문화관광포털 www.great.go.kr

- 알파카월드 www.alpacaworld.co.kr  

 

알파카월드

SBS출연 천재알파카를 만나요! 특별한 경험과 교감이 있는 숲속동물나라

www.alpacaworld.co.kr

 

문의 전화

- 홍천군청 문화관광과 033)430-2492

- 알파카월드 1899-2250

- 가리산자연휴양림 033)435-6035

- 삼봉자연휴양림 033)435-8536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홍천,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50(06:15~22:20) 운행, 1시간~1시간 50분 소요.

홍천터미널 정류장에서 동막 방면 버스 이용, 한서 정류장 하차. 모곡밤벌유원지까지 도보 약 2km.

* 문의 :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홍천터미널 033)432-7893 홍천군대중교통정보 www.hongcheonterminal.co.kr  

 

홍천군대중교통정보

 

www.hongcheonterminal.co.kr

 

자가운전 정보

서울양양고속도로설악 IC홍천·설악면사무소 방면홍천·위곡리 방면한서초등학교밤벌길모곡밤벌유원지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고향의 봄 : 서면 한치골길, 033-436-5577

- 소노벨비발디파크 : 서면 한치골길, 1588-4888, www.daemyungresort.com/vp  

 

비발디파크

공지사항 현장스케치

www.sonohotelsresorts.com

- 시실리펜션 : 북방면 노루목길, 033)435-9164, www.sicilypension.com  

 

홍천 시실리펜션

​전 객실 개별테라스로 산뜻한 자연공기를 마시며 커피한잔의 여유를 즐겨보세요. 

www.sicilypension.com

- 홍천강아침의향기펜션 : 서면 팔봉강변길, http://aromapension.net

 

식당 정보

- 양지말화로구이 : 고추장화로구이, 홍천읍 양지말길, 033)435-7533, www.yangjimal.com  

 

양지말화로구이

어제 방문해서 직접적으로 말씀드리긴 했지만 직접 대면하고 얘기하신 분이 사장님은 아닌 것 같아서 글 남깁니다. 어제 1시경, 30분 정도 웨이팅했다가 식사했고요, 하나하나 자세히 적을 수는

www.yangjimal.com

- 늘푸름홍천한우프라자 : 한우구이, 홍천읍 설악로, 033)434-9207, www.nphanwoo.kr

- 장원막국수 본점 : 막국수, 홍천읍 상오안길, 033)435-5855

- 홍천강막국수 : 막국수, 홍천읍 와동로, 033)435-5362

- 공작산송어횟집 : 송어회, 동면 월운로, 033)433-3968

 

주변 볼거리

무궁화공원, 소노벨비발디파크

 

 

제목 : 호수 옆 넉넉하고 호젓한 가족 힐링 명소, 대전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위치 : 대전 대덕구 대청로424번길

 

내용 : 호젓한 오토캠핑 여행지를 찾는다면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이 제격이다. 그 이름과 꼭 닮은 풍경을 선사한다. 로하스(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다. 건강한 삶과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생활 방식으로, 2000년대 초반에 생긴 개념이다. 쉽게 풀면 자연을 지키고 향유하는 삶이다. 대청호로하스캠핑장에서는 이런 하루가 어렵지 않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신탄진역에서 약 6km 거리다. 택시로 부담 없이 이동 가능하다. 신탄진 시가지에서 금강로하스해피로드가 이어지는 구간이기도 하다. 금강로하스해피로드는 대전을 대표하는 생태 환경 길로,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강변 산책에 나서기 알맞다.

오토캠핑이 목적일 때는 곧장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을 찾는다. 캠핑장 역시 대청호를 끼고 있어 자연환경이 빼어나다. 위치는 대청댐 비상 여수로 옆이다.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이라 주변 자연경관을 독점하고, 산과 강의 장점을 고루 누린다. 산책로 역시 빼놓을 수 없다. 느긋하게 걸을 만한 왕복 산책로 1~2km가 있다. 특히 가족 단위로 캠핑을 즐기기 좋다.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은 전에 로하스가족공원워터캠핑장이라 불린 곳이다. 가족공원이라 할 만큼 부지가 넓고, 오토캠핑장 40면에 글램핑 시설 10동을 갖췄다. 개별 구역 면적 100로 타프와 대형 텐트를 설치하기에 충분하고, 구역 간 간격도 넉넉하다. 캠핑구역마다 나무 테이블이 있어 편리하다.

놀이터와 수영장이 오토캠핑장 중심에 위치해, 아이들이 뛰노는 걸 지켜보며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놀이터가 다른 캠핑장에 비해 넓고 놀이 기구도 다양해서 아이들이 좋아한다. 놀이터는 방문자센터 옆에 하나 더 있다. 탄성 포장재를 깐 수영장 옆 놀이터와 달리 모래 놀이터라 선택하면 된다.

글램핑장은 캠핑장 북쪽에 있다. 냉난방 시설, 침대, TV, 화장실과 샤워실, 주방 캠핑 용품을 갖춰 텐트 치는 수고를 덜고 싶은 이에게 좋다. 글램핑장 바로 앞에 주차할 수 있고, 야외 테이블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식기 세척장 역시 큰 장점이다. 한 줄로 다닥다닥 붙어서 씻는 수돗가 개수대가 아니라, 한 사람이 세척대 하나를 사용한다. 식재료나 식기를 각자 씻을 수 있어, 위생적이고 감염 위험이 덜하다. 개수대 옆에 준비대가 있어 사용하기도 편하다.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은 편의 시설이 잘돼 있고, 너른 자연이 주변을 감싼다. 덕분에 캠핑 장소에 머물기만 해도 힐링이 된다. 하지만 이는 절반의 행복이다. 이곳이 호젓한 캠핑장으로 꼽히는 또 다른 이유는 산책로에 있다.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은 대청호를 사이에 두고 청남대와 마주한다. 대통령 별장으로 쓰이던 청남대가 대청호 동쪽, 캠핑장이 대청호 서쪽이다. 방향이 다를 뿐,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역시 대통령이 바라보던 대청호 풍경 못지않다. 캠핑장 밖으로 몇 걸음 떼면 곧장 대청호의 화려한 풍경이 안긴다.

 

 

캠핑장에서 북동쪽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가면 지명산이 나온다. 산책 수준의 산행이니 지명산에 올라도 좋겠다. 좀 더 편안한 산책을 원할 때는 강변에 자리한 대청정으로 향한다. 대청정은 글램핑장에서 약 900m 거리다. 물가 정자에 앉아 주변 풍경을 감상하면 잡념이 사라진다.

900m도 멀다 느껴질 때는 캠핑장 입구 건너편 풋살장으로 향한다. 풋살장은 대청호오백리길 1구간 1/3 지점으로, 대청호 건너편이 청남대다. 산꼭대기에 청남대 전망대가 보인다. 벤치에 앉아 멍하니 시간을 보내기 좋다. 이곳에서 대청호를 보노라면 대통령 별장이 별건가 싶다.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이용 시간은 오후 2~다음 날 오전 11시다. 이용료는 오토캠핑장 평일 27000, 주말·공휴일·성수기 32000, 글램핑장 비수기 평일 12~20만원, 비수기 주말·공휴일과 성수기 평일 15~25만원, 성수기 주말·공휴일 18~30만원이다. 반려동물은 입실이 불가하다. 캠핑장 내 편의점은 장작부터 어지간한 물건은 다 갖췄다. 샤워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30분까지 사용 가능하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용 시설물은 매일 2회 방역하며, 입구(주말)나 편의점 안쪽 사무실(평일)에서 모든 방문자의 출입 명부 작성과 발열 체크 등을 진행한다. 수영장 운영은 잠정 중단한 상태다.

대청호오백리길은 대청호 주변 대전광역시, 충북 청주시와 보은군을 아우르는 걷기 코스다. 2018년까지 27개 구간(6~21구간 정비 중) 250km가 개통했다. 1구간(두메마을길)은 대청댐물문화관 뒤쪽에서 출발해 대덕구 대청호두메마을까지 11.5km(6시간 소요).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입구 풋살장에서 출발하면 대청댐물문화관이나 지명산 쪽 대청호두메마을까지 걷는 구간 중 택할 수 있다. 가볍게 걸어보고 싶을 때는 대청댐물문화관에 다녀오는 정도가 무난하다. 건너편 청남대와 대청호가 친구처럼 함께하는 길이다.

계족산황톳길도 대청호오백리길과 더불어 대전에서 꼭 걸어봐야 하는 길이다. 계족산 해발 200~300m에 조성한 14.5km 황톳길로, 장동산림욕장을 목적지 삼아 찾으면 산길 초입부터 걸을 수 있다. 주차장에서 200~300m 지점이다. 황톳길은 길 오른쪽에 폭 1m 정도로 조성했다. 하루 두 차례 살수차가 물을 뿌려 늘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한다. 덕분에 촉촉한 황톳길은 걷는 느낌이 맨발 끝에 고스란히 스민다. 경사가 심하지 않아 아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부담이 없고, 중간에 세족장이 있어 원하는 만큼 걷기 좋다. 4~10월에 열리는 숲속 음악회 뻔뻔(funfun)한 클래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한 상태다.

대덕구는 크게 대청호 로하스, 계족산 에코힐링, ··예 역사문화 관광벨트로 나뉜다. ··예 역사문화벨트의 중심인 동춘당공원은 도심에 자연공원과 역사 유적이 공존하는 장소다. 공원에는 효종 때 병조판서 송준길의 호를 딴 대전 회덕 동춘당(보물 209)과 동춘당 종택(국가민속문화재 289), 그의 후손인 소대헌 송요화와 조선 후기 대표 여류 문학가 호연재 김씨 부부가 살던 소대헌·호연재 고택(국가민속문화재 290)이 있다. 동춘당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문이 닫힌 경우가 있으나, 담 너머로 자태를 살피기는 어렵지 않다. 소대헌·호연재 고택은 실내에 들어갈 수 있다. 고택에 앉아 문밖을 보면 이곳이 도심이라는 사실이 금세 잊힌다.

 

 

당일 여행 코스

걷기 여행 / 대청호로하스캠핑장대청호오백리길 1구간계족산황톳길

힐링 여행 / 대청호로하스캠핑장계족산황톳길동춘당공원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대청호로하스캠핑장대청호오백리길 1구간계족산황톳길대전 계족산성

둘째 날 / 동춘당공원옥류각오정동선교사촌

 

여행 정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대덕생태관광포털 www.daedeok.go.kr/ect/ECT.do  

 

대덕구청 생태관광 포털

Welcome to Daedeok Gu Tourism Portal 대덕 역사ㆍ문화 관광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daedeok.go.kr

- 대청호로하스캠핑장 www.golohas.kr

- 대청호오백리길 www.dc500.org

 

문의 전화

- 대덕구청 문화체육과 042)608-6272

- 대청호로하스캠핑장 042)933-6575

- 대청호오백리길(대전마케팅공사) 042)273-5550

- 계족산황톳길(장동산림욕장 공원관리사무소) 042)623-9909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대전복합,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루 41~46(06:00~24:00) 운행, 2시간 소요.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4(11:30~16:30) 운행, 2시간 소요.

대전복합터미널에서 2번 급행버스 이용, 신탄진역 정류장 하차. 대청호로하스캠핑장까지 택시 이용(6.2km).

*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통합예매 www.hticket.co.kr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협진운수 042)936-7961

[기차] 용산역-신탄진역, 무궁화호 하루 11(05:45~21:25) 운행, 1시간 50분 소요,

서울역-신탄진역, 무궁화호 하루 14(05:56~20:10) 운행, 1시간 55분 소요,

신탄진역에서 대청호로하스캠핑장까지 택시 이용(6.2km).

* 문의 :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자가운전 정보

경부고속도로 신탄진톨게이트신탄진로 신탄진·청주 방면 좌회전, 1.4km신탄진네거리에서 대전보훈병원 방면대청로 우회전, 834m대청대교 전 대청로 우회전, 3.4km대청로424번길 우회전, 1.2km대청호로하스캠핑장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호텔더에이치 : 대덕구 신탄진동로23번길, 042)932-0005, www.hoteltheh.co.kr

- 만월호텔 중리점 : 대덕구 중리로7번길, 042)625-8777, www.만월호텔.com

- 베니키아호텔 대림 : 중구 대종로505번길, 042)251-9400, 9500, www.daelimhotel.com

 

식당 정보

- 황해면옥 : 평양냉면, 대덕구 한남로149번길, 042)625-7798

- 홍콩삼겹살 : 삼겹살, 대덕구 계족산로81번길, 042)628-6755, https://0426286755.modoo.at

- 맛집부추해물칼국수 : 칼국수, 대덕구 신탄진로804번길, 042)934-5656

 

주변 볼거리

금강로하스해피로드, 금강로하스대청공원, 중리전통시장

 

 

 

제목 : 바다와 솔숲 품은 힐링 쉼터, 영덕 고래불국민야영장

 

위치 : 경북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로

 

내용 : 영덕에 있는 고래불국민야영장은 해변과 송림을 품은 최고의 힐링 여행지다.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다양한 캠핑장소와 편의 시설이 들어서 가족 여행지로 인기가 높다. 바다를 마주한 솔숲에 캐러밴존, 숲속야영장, 오토캠핑장을 배치하고 산책로와 아이들을 위한 놀이 시설도 갖췄다. 취사장과 샤워장, 화장실은 늘 청결하다. 여름 성수기에는 물놀이장과 바닥분수도 가동한다.

야영장 앞 해변은 고래불해수욕장 덕천지구다. 수심이 얕고 물이 깨끗하고 경사가 완만해 피서지로 사랑받는다. 고래불이라는 이름은 고려 시대 학자이자 정치가 목은 이색이 고래가 뛰노는 모습을 보고 지은 것이라고 한다.

야영장은 캐러밴존, 숲속야영장, 오토캠핑장 구역으로 나뉜다. 출입구 쪽 주관리동과 가까운 캐러밴존에는 4인용과 6인용 캐러밴 25동이 늘어섰다. 생각보다 널찍한 실내에 온수가 나오는 샤워실과 화장실을 갖췄고, 작지만 필요한 건 다 있는 주방도 만족스럽다.

지붕 있는 야외 테라스에는 바비큐 그릴과 피크닉 테이블을 설치했다. 캐러밴은 텐트나 다른 장비 없이 캠핑 분위기를 낼 수 있어 전체 시설 중 예약 경쟁이 가장 치열하다. 특히 사슴·코뿔소·강아지·토끼·코끼리 모양 캐러밴 5동의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각 동 바로 앞에 차량 1대를 주차할 공간이 있다.

캐러밴존 뒤쪽 울창한 솔숲에 숲속야영장 A·B·C존이 자리한다. 빼곡한 소나무 사이로 텐트를 칠 수 있는 5×3.5m 크기 야영 덱 110면과 피크닉 테이블이 놓여있다. A·B·C존을 잇는 산책로와 군데군데 설치한 그네의자가 운치를 더한다. 바닷바람과 소나무 그늘 덕에 시원하고 쾌적한 캠핑이 가능하다. 이른 아침 새소리에 눈뜨고 그윽한 솔향기와 함께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차량은 들어갈 수 없으므로 주차장에 세우고, 손수레를 이용해 짐을 옮긴다.

주관리동에서 가장 먼 야영장 끝 지점에 있는 오토캠핑장은 캠핑카와 트레일러를 위한 시설이다. 주차 공간과 야영 덱, 전기 시설을 갖춘 캠핑구역 13면으로 구성된다. 앞뒤가 탁 트여 시원한 대신 그늘이 없으므로 예약 시 참고하자.

대가족이나 단체 모임을 위한 시설도 있다. 주관리동 2층에 마련된 펜션형 숙소 4실이다. 기본 6인에서 최대 10인까지 이용할 수 있다. 침구와 식탁, 소파, TV 등 편의 시설을 갖췄고, 인덕션으로 실내 취사가 가능하다. 단 야외 바비큐 시설은 없다.

해변과 나란히 길게 뻗은 야영장 한가운데 상징조형전망대가 우뚝 섰다. 앞쪽은 전면 유리, 뒤는 금속으로 된 외관이 단박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푸른 동해를 순항하는 배와 갈매기를 형상화했다고. 상징조형전망대 뒤로 바닥분수가 있다.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을 늘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인기 비결. 취사장과 화장실 각 4, 샤워장 3동이 있어 캠핑장소에서 가까운 곳을 이용하면 된다. 그밖에 실감 나는 바닥 착시 그림, 해변 앞 포토 존 등이 소소한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한다. 예약은 고래불국민야영장 홈페이지(http://stay.yd.go.kr)에서 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캐러밴 오후 230~다음 날 오전 11, 오토캠핑장·숲속야영장 오후 230~다음 날 오후 1, 이용료는 비수기 주말 기준 캐러밴 7~12만원, 숲속야영장·오토캠핑장 3만원이다.

 

주변에 관광 명소가 여러 곳 있다. 목은 이색이 태어난 괴시리전통마을이 고래불국민야영장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다. 목은이 고향 마을 풍경이 원나라 괴시마을과 비슷하다며 바꿔 부른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본래 이름은 호지촌이었다고. 영양남씨괴시파종택(경북민속문화재 75), 영덕 괴시동 해촌고택(경북민속문화재 170), 영해경주댁(경북문화재자료 395) 등 조선 후기 영남 지역 사대부의 가옥 양식을 엿볼 수 있는 고택이 많다.

영덕대게 집산지인 강구항도 빼놓을 수 없다. 거대한 대게 조형물이 반기는 강구대교를 건너면 초입부터 대게 음식점이 즐비하다. 강구항이 가장 북적이는 시기는 대게잡이 제철인 11월부터 이듬해 4~5월까지. 대게와 각종 해산물이 활발히 거래되고, 거리는 온통 대게 찌는 김과 맛있는 냄새로 가득하다. 강구항 바로 옆에 바다를 매립해 만든 해파랑공원이 있다. 바닷바람을 쐬며 산책하기 좋고, 영덕대게와 갈매기를 형상화한 조형물이 포토 존으로 인기다.

강구항에서 축산항으로 이어지는 지방도20호선은 드라이브 코스로 추천한다. 해안에 바짝 붙어 달리기 때문에 푸른 바다를 만끽할 수 있다. 드라이브 도중 영덕대게를 형상화한 창포말등대도 만난다. 등대 아래 바다 쪽으로 난 계단이 영덕해맞이공원으로 이어지고, 반대편 언덕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영덕풍력발전단지가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영덕해맞이공원은 명품 트레킹 길인 블루로드 A코스 끝 지점이자 B코스 시작점이다. 블루로드는 부산과 강원도 고성을 잇는 해파랑길(688km) 가운데 영덕 구간으로, 4개 코스 총 64.6km.

축산항은 물가자미로 유명한 작은 항구다. 항구 앞에 천연 방파제 역할을 하는 죽도산이 있다. 본래 섬인데 조선 시대 이후 모래 둔덕이 점점 쌓여 육지와 연결됐다고 한다. 해발 80m 정상에 죽도산전망대가 있다. 축산항등대에 전망대 기능을 더해 2011년 죽도산전망대로 새롭게 태어났다. 정상에 오르면 축산항 일대와 한없이 펼쳐진 동해가 들어온다. 팔각정 뒤쪽 나무 덱을 따라 올라가는 길에 쪽빛 바다가 눈부시다.

 

 

당일 여행 코스

고래불국민야영장고래불해수욕장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고래불국민야영장고래불해수욕장

둘째 날 / 괴시리전통마을축산항영덕해맞이공원창포말등대강구항

 

여행 정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고래불국민야영장 http://stay.yd.go.kr

- 영덕관광포털 https://tour.yd.go.kr

- 고래불해수욕장 www.goraebul.or.kr

- 블루로드 http://blueroad.yd.go.kr

 

문의 전화

- 고래불국민야영장 054)734-6220

- 영덕군 시설체육사업소 054)730-6114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영덕,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5(07:00~18:30) 운행, 4시간 30분 소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루 3(07:40, 10:10, 17:00) 운행, 4시간 20분 소요.

영덕터미널 정류장에서 영덕-축산 농어촌버스 이용, 축산 정류장에서 영해-축산 농어촌버스 환승, 대진1리 정류장 하차. 고래불국민야영장까지 도보 약 17.

* 문의 :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통합예매 www.kobus.co.kr 영덕터미널 054)732-7673, www.yeongdeoktr.co.kr 영덕버스() 054)732-7374

 

자가운전 정보

당진영덕고속도로 영덕 IC에서 영덕 방면 왼쪽 고속도로 출구거무역교차로에서 고래불해수욕장 방면 우회전영해·대진해수욕장 방면 우회전고래불국민야영장

 

숙박 정보

- 하벳풀빌라리조트 : 병곡면 흰돌로, 054)732-0200, www.havet.co.kr

- 메르센트리조트 : 병곡면 병곡1, 054)732-0812, www.ms07.kr

- 힐링턴콘도 : 남정면 동해대로, 054)733-2277~8, http://healingturn.com

 

식당 정보

- 이가네옛날불고기 : 한우불고기, 영덕읍 야성길, 054)733-8961

- 수석분식 : 보리밥·추어탕, 영덕읍 남석2, 054)733-8822

- 박신혜해물탕 : 해물탕·해물찜, 영덕읍 동해대로, 054)734-4624

 

주변 볼거리

영덕풍력발전단지, 옥계계곡, 장육사, 장사상륙작전전승기념관

 

 

 

제목 : ‘계곡 옆 달빛·별빛 아래 하룻밤’, 울주 신불산군립공원 작천정달빛야영장

 

위치 : 울산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내용 : 가을 캠핑은 나지막한 풀벌레 소리, 새벽이슬 머금은 숲 향기가 함께한다. 얼굴 빼꼼 내놓고 하늘을 보면, 가을밤 별과 달이 높다. 영남알프스에 속한 울주 신불산군립공원은 작괘천계곡을 따라 작천정달빛야영장과 오붓한 오토캠핑장들이 주목받는다.

작천정달빛야영장은 올 2월에 문을 열었다. 야영장 옆으로 작괘천이 흐르고 47개 캠핑 덱이 조성됐다. 야영장은 달빛존과 왁자지껄존으로 나뉜다. 달빛존은 35개 오토캠핑 덱을 갖췄으며, 캠핑장소 둘레에 심은 광나무가 소박한 울타리 역할을 한다. 달빛존 하부 덱은 지대가 낮아 계곡과 가깝게 연결되는 구조다. 가족끼리 물놀이를 즐기기 편하다. 아침에 눈을 뜨면 텐트 주변으로 스며드는 자욱한 물안개도 경험할 수 있다. 작괘천에는 간월산에서 맑은 물이 흘러든다.

왁자지껄존에는 솔숲 아래 대형 나무 덱이 12면이 마련됐다. 캠핑장 건립 당시 글램핑장을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이후 캠핑 덱으로 전환해 넓은 공간이 확보됐다. 달빛존과 달리 자동차는 왁자지껄존 초입에 두고 이동해야 한다. 자유롭게 떠들 수 있도록 왁자지껄이라는 이름을 붙였지만, 이용객 대부분 야간에 정숙한 분위기다. 나무 덱은 높낮이가 각각 다르며, 간이 펜스를 설치해 오붓함을 더했다. 대형 덱이 입소문 나면서 최근에는 왁자지껄존이 인기다.

달빛존 옆에는 작은 연못과 모래놀이터, 계곡을 가로지르는 출렁다리가 있다. 달빛존은 숯 이용이 가능하나 장작은 사용할 수 없으며, 숲속 왁자지껄존에서는 숯과 장작 모두 사용이 금지된다.

작천정달빛야영장에서 계곡 옆 숲길을 따라 오르면 야영장 이름의 유래가 된 작천정이 모습을 드러낸다. 작천정은 고려 말 포은 정몽주가 글을 읽었다는 사연이 전해지는 곳으로, 누각과 흰 너럭바위, 맑은 작괘천계곡이 어우러진다. 예부터 시객들이 시를 짓고 풍류를 즐긴 곳으로, 바위에 다양한 글귀가 새겨졌다. 작괘는 바위가 물에 깎여 움푹 파인 모습이 술잔을 걸어둔 것 같다는 뜻이다.

 

 

작천정달빛야영장 외에 작천정별빛야영장, 등억알프스야영장이 신불산군립공원에서 운영하는 오토캠핑장이다. 캠핑 마니아들에게 인기 높은 작천정별빛야영장은 차량이 오가는 도로에서 떨어져 숲속에 고즈넉하게 들어섰다. 오토캠핑 덱 20면 외에 대··소형 일반 야영 덱 58면을 갖췄다. 솔숲 그늘 아래 캠핑을 즐길 수 있으며, 외관이 독특한 캐빈하우스도 자리했다.

작천정별빛야영장 주변 작괘천계곡은 한결 오붓하고 수려한 모습을 자랑한다. 야영장은 캠핑족 외에 일반 입장객이 즐기도록 피크닉존을 별도로 조성했다. 야영장 내에 산책로와 벤치, 목공 체험이 가능한 숲공작소도 있다. 작천정달빛야영장과 작천정별빛야영장은 계곡 옆 숲길을 따라 걸어서 이동할 수 있다.

등억온천단지 초입에 자리한 등억알프스야영장은 곤충 모양 캐러밴이 명물이다. 야영장 내 상상놀이터가 있어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단위 캠핑족이 선호한다. 오토캠핑 덱 48면과 캐러밴 구역 20면을 갖췄으며, 야영장에서 영남알프스의 산세를 감상할 수 있다.

신불산군립공원야영장은 온라인으로 예약한다. 이용료는 오토캠핑장 평일 17000, 주말·공휴일 25000, 성수기 3만원이고, 일반 야영 덱은 평일 15000, 주말·공휴일 22000, 성수기 25000원이다. 체크인은 오후 2, 체크아웃은 다음 날 오후 1시이며, 체크인할 때 본인 확인용 신분증이 필요하다. 계곡은 야간 입장이 제한된다.

 

신불산군립공원 일대는 가을에 억새 산행으로 인기다. 신불산, 간월재, 간월산, 영축산을 잇는 등산 코스가 수려하다. 등산로 입구의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에는 국제 규격 실내·외 암벽등반 코스를 갖춘 국제클라이밍장이 눈길을 끈다. 초보자도 1일 암벽등반 체험에 도전할 수 있으며, 전문가의 등정 모습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스릴이 넘친다.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에는 울주세계산악영화제의 주 무대인 산속 영화관(알프스시네마)도 있다.

언양 방향으로 이동하면 울주의 대표 유적인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국보 285)를 만난다. 대곡천 변에 있는 반구대 암각화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고래 사냥 모습이 담겼다. 암각화는 신석기 후기부터 청동기에 걸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고래 외에 호랑이, 사슴 등 300여 점이 새겨졌다. 반구대 암각화는 대곡천 수위와 햇살에 따라 감상 가능 여부가 달라지는데, 반구대에 햇살이 비치는 오후 3시 이후 방문하는 게 좋다. 반구대 암각화까지 습지대 옆으로 산책로가 이어지며, 초입에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있다.

작천정달빛야영장 주변 작괘천과 반구대 암각화가 있는 대곡천은 태화강으로 흘러든다. 태화강국가정원은 순천만국가정원에 이어 지난해 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됐다. 대나무생태원, 작가정원, 나비생태원 등 자연과 쉼을 모토로 테마 공간 20여 곳을 갖췄다. 갈대숲길과 코스모스길, 국화정원이 가을 분위기를 돋우며, 수백 m 이어지는 덩굴터널도 볼거리다. 대나무정원 내 십리대숲에는 야간 산책로 은하수길이 조성됐으며, 9월 태풍으로 훼손된 구간은 정비 후 다시 문을 열었다. 태화강국가정원 입장은 무료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로 야영장이나 관광지 방문 전, 시설 이용과 관람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당일 여행 코스

작천정달빛야영장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국제클라이밍장)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작천정달빛야영장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울주 천전리 각석

둘째 날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국제클라이밍장)간월재태화강국가정원

 

여행 정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신불산군립공원야영장 https://camping.ulju.ulsan.kr

- 울주관광 https://tour.ulju.ulsan.kr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국제클라이밍장) http://all.ulju.ulsan.kr/ynawc

- 태화강국가정원 www.taehwaganggarden.com  

 

taehwaganggarden.com

 

www.taehwaganggarden.com

 

문의 전화

- 작천정달빛야영장 052)264-0501

- 작천정별빛야영장 052)254-7720

- 등억알프스야영장 052)254-0301

- 울주군청 산림공원과 052)204-1754

- 울주군청 문화관광과 052)204-0324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국제클라이밍장) 052)204-2932~3

- 태화강국가정원 안내센터 052)229-3147~8

 

대중교통 정보

[기차] 서울역-울산역, KTX 하루 32~33(05:15~22:30) 운행, 2시간 15분 소요.

울산역 정류장에서 304번 버스 이용, 작천교 정류장 하차, 20분 소요. 작천정달빛야영장까지 도보 1.

* 문의 :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울주군시내버스 https://tour.ulju.ulsan.kr/content/18.mo

 

자가운전 정보

경부고속도로서울산 IC삼남 방면작천정삼거리작천정달빛야영장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경원Biz모텔 : 동구 녹수7, 052)233-2000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하이호텔 : 동구 바드래5, 052)944-1010

- 아젤란리조트 : 상북면 덕현남천길, 052)254-0011, www.azelanresort.com

- 더뱀부호텔 : 상북면 알프스온천4, 052)264-4900

 

 

식당 정보

- 언양진미불고기 : 언양불고기, 삼남면 중평로, 052)262-1375, https://jinmi1984.imweb.me

- 도동산방 : 한정식, 상북면 송락골길, 052)254-7076, www.dodongsanbang.com  

 

도동산방

 

www.dodongsanbang.com

- 혜원한식 : 불고기정식, 상북면 석남로, 052)264-5292

- 동부분식 : 칼국수, 언양읍 남문길, 052)262-0348

 

주변 볼거리

간절곶, 외고산옹기마을, 복순도가, 자수정동굴나라

 

 

 

제목 : 넉넉하고 포근한 덕유산을 즐기다, 무주 덕유대야영장

 

위치 : 전북 무주군 설천면 백련사길

 

내용 : 우리나라 1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덕유산은 덕이 많고 너그러운 산으로 불린다. 어머니 품처럼 포근하고 넉넉한 덕유산 자락에는 우리나라 국립공원 야영장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덕유대야영장이 있다. 면적 964631에 자동차야영장 포함 텐트 497동을 수용한다.

매표소를 지나면 가장 먼저 자동차영지와 캐러밴 전용 구역이 있는 자동차야영장(7영지)을 만난다. 자동차야영장은 1993년 면적 240071동 규모로 조성했으며, 야영장 등급제 중 최고인 특급(야영 장비 일체를 빌려주거나 전기 이용이 가능한 대형 영지를 제공하며, 가족 단위 야영객 이용이 편리한 곳)을 받았다. 캐러밴 전용 구역은 8동으로 캐러밴을 가져오는 캠퍼 전용 공간이다. 다양한 캐러밴이 모여 캠핑카 전시장을 보는 듯하다.

자동차야영장은 편리함이 매력이다. 주차장과 캠핑구역이 나란히 위치해 있어 장비를 부리기 쉽고, 일반야영장과 달리 전기 시설을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야영장 입구에 장작과 참숯 등 캠핑에 필요한 물품을 판매하는 매점이, 중앙에 취사장과 샤워장, 화장실이 있다.

 

 

구천동어사길 입구를 지나면 체류형 숙박 시설과 일반야영장이 이어진다. 체류형 숙박 시설은 캐러밴, 통나무집, 황토집, 산막 등 428동이다. 황토집 2동과 통나무집 3동은 주차장을 사이에 두고 나란히 세웠다. 내부 시설은 깔끔하게 관리된 느낌이다. 특히 통나무집은 아름드리 통나무를 그대로 사용했는데, 지은 지 오래됐음에도 내부에 들어서면 진한 나무 향이 코끝을 스친다.

숲속 곳곳에 산막이 놓였다. 이곳 산막은 아무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은 고정형 텐트다. 현재 대여할 수 있는 캠핑 장비가 없어 텐트를 제외한 캠핑 장비를 모두 가져와야 한다. 캐러밴은 4인용(4), 6인용(5), 8인용(5) 14동이 있다. 캠핑하지 않더라도 캠핑의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이다. 화장실과 샤워실, 주방과 침실을 갖춰 편리하다.

캐러밴 구역 위로 일반야영장(1~6영지)이 있다. 산막 바로 위 1영지부터 국립공원종복원기술원 식물복원센터 영역을 중심으로 2~5영지가 시계 방향으로 자리 잡아, 6영지가 가장 멀다. 일반야영장은 도로에 차를 대고 캠핑 장비를 옮겨야 하지만, 숲속에 텐트를 치니 아늑하면서도 호젓하다. 바람이 불면 나뭇잎 부딪는 소리, 저녁이면 풀벌레 우는 소리가 감성을 깨운다. 캠핑 장비를 옮기기 부담스럽다면 도로와 가까운 장소를 예약해야 한다.

덕유대야영장은 국립공원공단예약시스템(https://reservation.knps.or.kr)에서 예약해야 한다. 매월 1·15일에 예약이 시작된다. 51~1130일이 성수기이며, 평일에도 예약이 많아 마음에 드는 캠핑장소를 선점하려면 서둘러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표소에서 출입 명부 작성과 발열 체크를 해야 입장이 가능하며, 캠핑장소 가운데 50% 정도만 예약을 진행한다. 체류형 숙박 시설(통나무집, 황토집, 캐러밴, 산막)은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덕유대야영장 이용 시간은 오후 3~다음 날 정오, 이용료는 일반야영장 12000~14000, 자동차야영장 19000원이다. 유튜브 채널 덕유산 일상을 검색하면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에서 준비한 비대면 탐방 프로그램과 각종 홍보 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덕유대야영장은 구천동계곡을 따라 백련사를 거쳐 덕유산 향적봉까지 오르는 등산로가 이어져 덕유산을 제대로 즐기기 좋은 곳이다. 계곡을 사이에 두고 오른쪽이 암행어사 박문수 이야기가 전해지는 구천동어사길이다. 백련사까지 가는 옛길로, 덕유마을이 형성되기 전부터 마을 사람들이 이용했다. 길이 완만하고 울창한 숲과 계곡이 어우러져 걷다 보면 힐링이 된다. 구천동16경 인월담부터 사자담, 청류동, 비파담, 금포탄, 호탄암 등 구천동33경이 이어진다. 구천동어사길은 현재 안심대까지 3.3km를 복원했고, 올해 말 전 구간을 복원할 예정이다.

구천동33경 가운데 첫손에 꼽히는 나제통문을 지나 무풍면으로 여정을 이어가자. ‘전쟁이나 천재지변에도 안심할 수 있는십승지 가운데 한 곳이 무풍면 일원으로, 십승지를 주제로 무풍승지마을을 조성했다. 가을이면 빨갛게 사과가 익어가는 이곳에서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사과 따기 체험을 진행한다. 무풍승지마을 일원에서 수확하는 사과, 표고버섯, 호두를 이용한 사과피자 만들기도 흥미롭다. 체험은 방문하기 전에 문의·예약해야 한다.

무풍승지마을에는 로컬 푸드로 건강한 음식을 내는 샹그릴라레스토랑이 있다. 자연치유밥상, 면역력증진밥상 등 메뉴 이름만 들어도 건강해지는 느낌이다. 신선한 자연 바람으로 말린 호박고지를 넣은 호박고지전골이 독특하다. 전골 국물은 한약재와 해산물 등 다양한 재료로 우려내며, 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부드럽고 고소한 호박고지 맛이 일품이다.

안성면 칠연계곡에 아름다운 용추폭포가 있다. 20197월 진안·무주국가지질공원이 탄생했는데, 용추폭포는 무주의 지질 명소 가운데 하나다. 칠연계곡 하류에 자리한 용추폭포는 선캄브리아기 화강편마암 절리가 폭포수의 침식작용으로 암반이 떨어져 나가면서 계단 같은 지형이 형성됐다. 계단식 폭포와 그 아래 넓은 소, 주변의 울창한 숲이 어울리고, 폭포 뒤로 망봉이 우뚝 솟아 한 폭의 그림 같다.

 

 

당일 여행 코스

무풍승지마을무주덕유산리조트 관광곤도라덕유산 향적봉덕유대야영장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나제통문무풍승지마을무주구천동 파회·수심대 일원덕유대야영장

둘째 날 / 구천동어사길무주덕유산리조트 관광곤도라덕유산 향적봉용추폭포

 

여행 정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무주관광안내소 http://tour.muju.go.kr

- 국립공원공단예약시스템(덕유대야영장) https://reservation.knps.or.kr

- 국립공원(덕유산국립공원) www.knps.or.kr  

 

국립공원공단

 

www.knps.or.kr

- 무풍승지마을 www.hyumupung.co.kr  

 

무풍승지체험마을

 

www.hyumupung.co.kr

 

문의 전화

- 무주군청 관광진흥과 063)324-2114

- 덕유대야영장 063)322-3173

- 덕유산국립공원 063)322-3174

- 무풍승지마을 063)324-5129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무주,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5(09:20~18:00) 운행, 2시간 30분 소요.

무주공용버스터미널에서 구천동행 버스 이용, 구천동정류소 하차, 덕유산국립공원 방면으로 도보 약 500m.

서울-구천동,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1(16:00) 운행, 3시간 20분 소요.

구천동정류소에서 덕유산국립공원 방면으로 도보 약 500m.

* 문의 :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무주공용버스터미널 063)322-2245 무진장여객 063)433-5283

 

자가운전 정보

통영대전고속도로 무주 IC가림교차로에서 장수·진안 방면 좌회전, 7.6km사산교차로에서 덕유산국립공원 방면 좌회전, 10.3km배방교차로에서 무주덕유산리조트 방면 고가 진입, 3.5km삼공삼거리에서 덕유산국립공원 방면 우회전, 1.2km 직진 후 우회전덕유대야영장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무주리조텔 : 설천면 구천동로, 063)322-0770, www.무주리조텔.com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다숲펜션 : 설천면 구천동1, 063)322-3379, www.dasup.kr

- H힐스리조트 : 무풍면 구천동로, 1600-0692, www.hhillsresort.co.kr  

 

Hhillsresort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hhillsresort.co.kr

- 나봄리조트 : 설천면 월곡길, 063)322-6400, www.nabomresort.com  

 

나봄리조트

 

www.nabomresort.com

- 무주덕유산리조트 : 설천면 만선로, 063)322-9000, www.mdysresort.com

- 무풍승지마을 : 무풍면 철목길, 063)324-5129, www.hyumupung.co.kr

 

식당 정보

- 천마루 : 해물갈비짬뽕, 안성면 장무로, 063)322-0433, www.1000maru.co.kr

- 샹그릴라레스토랑 : 자연치유밥상, 무풍면 철목1, 063)324-5129

- 맷돌손순두부 : 능이버섯순두부, 적상면 치마재로, 063)324-4790

- 천지가든 : 비빔밥정식, 무주읍 괴목로, 063)322-3456

- 산들애 : 능이버섯전골, 설천면 만선1, 063)324-1611, www.mujuae.com  

 

별난버섯촌두부 산들애

산들애 버섯전골 상차림 2018-02-05 -->

www.mujuae.com

- 무주뚝배기 : 가마솥설렁탕, 설천면 관동길, 063)322-3097

 

주변 볼거리

덕유산자연휴양림, 칠연폭포, 칠연의총, 무주 오산리 구상화강편마암

 

'추천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관광 100선  (0) 2021.03.02
집콕 문화생활 설 특별전  (0) 2021.02.12
문화예술이 있는 섬  (0) 2020.11.02
‘숨은 관광지’  (0) 2020.10.22
힐링의 숲  (0) 2020.08.02
야간여행  (0) 2020.07.01
숨은 관광지  (0) 2020.07.01
폐교의 재탄생&추억의 학교 여행  (0) 2020.06.01

+ Recent posts